석가세존께서 正覺(정각 : 부처의 진정한 깨달음)을 이루신 후 화엄경의 진리를 설법 하시는 장면, 왼쪽은 40위의 聖衆(성중)이 설법을 듣고 있는 모습
부처님의 뒤로는 설법을 듣는 수 많은 보살대중을, 앞에는 보탑장엄을 배경으로 대자 재천왕등 호세십이천 왕들이 각기 증득한 해탈문을 偈頌 (게송 : 부처님의 공덕을 찬미한 글귀로 된 노래)하는 장면.
앞권과 연결되는 내용으로서 성중가운데 13위의 天王이 게송으로 부처님과 法을 찬 탄하는 모습.
主火神(주화신)등 14위의 神衆(신중)이 부처님을 찬탄하는 모습.
보현보살 등 수 많은 보살들이 출현하여 부처님의 공덕과 解脫門(해탈문)을 게송으로 칭송하는 장면
부처님이 白毫(백호)로부터 수 많은 광명을 놓아 화엄의 淨土(정토)를 보이자 十方의 佛國土로부터 모든 보살들이 모여드는 장면.
普賢三昧品(보현삼매품)과 世界成就品(세계성취품)을 동시에 나타낸 것으로 보현보살이 삼매에 들어 법계의 모든 영상을 나타냄과 대중의 根機(근기)를 따라 설법할 준비를 하는 장면, 왼쪽은 모든 세계 속에 있는 수 많은 불가사의한 일들(당기가 세찬 바람을 맞으며 펄럭이고 있으나 모든 상황은 전혀 개의치 않는다는 내용을 포함하여)이 상징적으로 표현
화면 왼쪽은 連華藏世界(연화장세계)의 상징적 표현, 왼쪽 아래는 香水海(향수해)로부터 큰 연꽃이 피어올라 전개되는 광대무변한 불세계 모습임.
앞권과 비슷한 내용으로 經設(경설)에 나오는 무궁한 연화장세계를 나타낸 장면.
역시 앞권과 이어지는 연화장세계의 묘사, 蓮花(연화)의 줄기를 타고 전개되는 불상 모습은 二十重廣大世界(이십중광대세계)를 나타냄.
연화장 세계의 本尊佛(본존불)인 비로자나부처님의 과거 전생의 修行(수행)을 나타낸 그림으로서, 여러처소에서 수 많은 법문을 모두 통달하던 내용을 담고 있다.
文殊(문수)보살이 法의 主가 되어 설법하는 장면과 대중들이 법을 묻는 모습. 그리고 왼쪽은 四聖제(사성제)법문을 11세계의 부처들이 각기 設 (설) 하는 장면.
부처님이 발바닥으로부터 백억 光明을 놓아 三千大千 세계를 비추어 깨달음을 여는 장면. 문수보살이 모든 설법하는 모습, 불·보살의 敎化(교화)장면, 부처님이 사라쌍수 아래에서 涅槃(열반)하시는 모습, 그리고 須彌山(수미산), 欲界(욕계:15권에 설명), 色界(색계: 三界의 하나로 물질과 육체에 집착하는 경계)의 여러 하늘과, 수미산을 돌고 있는 해와 달이 묘사되었다.
일상생활의 기거동작과 함께 보고 듣는 대로 誓願(서원: 보살이수행의 목적을 밝혀 그 달성을 서약하는 일)을 내어 行을 깨끗하게 하는 모습의 도상이다. 즉 보시할 때, 스승께 나아갈 때, 부처님께 귀의할 때, 결가부(결가부좌: 앉은 자세)할 때, 부처님 탑을 돌때 등의 경설내용을 묘사.
경전에 등장하는 賢首(현수)보살의 게송장면과 欲界六天(욕계육천-욕계: 성욕, 식욕, 수면욕이 강렬한 세계, 즉 삼계의 하나임)이 묘사, 수미산의 중턱으로 日 月과 주변에 飛龍(비룡)이 도는 모습이 표현되었고 중앙에는 ?利天(도리천)의 帝釋과 阿修羅(아수라)가 전쟁하는 모습이다.
부처님이 須彌山頂(수미산정)에 올라 설법하시는 장면, 여러 他方(타방)세계에서 모여든 보살들이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하는 모습.
正念太子(정념태자)가 法慧(법혜)보살에게 梵行(범행:불도의 수행)에 대하여 질문하자 답하는 장면과 帝釋天(제석천)이 법혜보살에게 菩提心(보리심)에 대하여 질문하는 모습, 그리고 여러 형태의 發心者(발심자)를 상징적 도상으로 표현
제 5회 설법처인 도리천궁에서의 마지막 설법으로 精進慧(정진혜)보살이 부처님의 敎法(교법)에 대한 질문을 하자 법혜보살이 답변하는 장면.
부처님이 야마천궁에서 설법하시는 모습, 발등으로 백천억 妙色光明(묘색광명)을 놓고 그 광명선상에 여러 장엄과 보살들이 등장하는 장면,왼쪽의 아래에는 수 많은 중생들이 보살을 박해하더라도 이를 능히 참고 견디는 모습들이 표현되었다.
보살들이 진리의 내용을 하나하나 증득하는 장면, 즉 十行가운데 難得行(난득행:구하여 얻기 어려운일)의 내용으로 파도치는 물결속에 커다란 배와 뱃사공을 표현하였고 왼쪽아래의 담장사이 보살은 보살행을 躬行(궁행:몸도행함) 하는 장면이다.
야만천궁에서의 마지막 설법으로 施(시:베풀)와 藏(장:간직할) 에 관한 설법내용을 각기 상징적으로 묘사
제 5회 설법인 도솔천궁과 야마천궁에서의 설법장면, 오른쪽 비로자나불의 후면에 수없는 광명과 보배의 장엄을 묘사함으로서 내용의 무한함을 표현하고 있다.
부처님이 두 무릎으로 백천억 광명을 놓아 온 법계와 허공계를 두루 비치는 장면, 십회향 가운데제 1회향의 묘사로서 六度(육도:육바라밀:선보를 얻어 열반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여섯가지 일)의 수행을 나타낸다. 화면의 왼쪽은 부처님을 공경하고 불쌍한 사람들을 구제하고 수행하는 모습등의 여러 모습을 나타낸다.
십회향중 세가지 회향이 묘사. 첫째, 보살이 집에 살면서 보리심을 버리지 않는 모습. 둘째, 부처님을 항상 공경하는 모습 셋째, 소 , 말 , 뱀 , 개 ,축생등 모든 나쁜 곳을 영원히 여의고 진실한 실제에 이르는 등의 내용.
심회향중 제 5, 6 두가지 회향묘사 , 보살이 轉輪聖王(전륜성왕)이 되어 음식, 의복, 평상, 집등을 보시하는 장면.
일체중생이 언덕에 이르면 대승을 닦는 의미로 황금의 수레를 나타냈고, 코끼리와 함께 일체 중생이 菩提座(보리좌)에 앉아 부처님의 바른 法(법)을 깨닫게 한다는 등의 내용과 아군을 항복받는 당기. 백천억 보배를 보시하는 보물광, 칼을 차고서 고통 받을때 이를 구원해주는 내용등이 묘사.
견고한 善根(선근:선을 낳는 근본)을 수순하는 내용으로 보살이 중생을 위하여 눈이나 귀,코,혀, 등을 보시하는 장면, 왼쪽아래는 짐승들을 매질하고 두렵게하는 것을 없애주는 보살의 교화 장면을 나타냄.
압권과 비슷한 내용으로 殿閣(전각)안의 스님들과 여러 사람들에게 보시는 장면, 그리고 국왕이나 그처자 권속들도 중생을 위하여 보시하는 내용.
일체 중생을 평등하게 수순하는 회향의 그림으로 아승지 세계에 보배, 의복, 음식, 재물, 평상등을 오는 세월이 끝나도록 구걸하는 이에게 보시하고, 또한 코끼리 , 말 ,남녀, 몸, 머리, 눈 ,왕위, 노복 등을 보시하는 經文(경문)의 내용을 불,보살의 표현으로 상징적 묘사.
제 8의 眞如相廻向(진여상회향)으로 화면 왼쪽에 說法印(설법인)을 취한 부처님을 등장시켜 진여와 선근에 대한 설명의 묘사.
설법주 金剛慧(금강당)보살이 보현보살의 行願(행원)을 말하는 장면으로 코끼리를 탄 보현보살을 등장 시킴. 십회향중 제9회향의 설명
십회향중 전반부로 보살의 선근이나 지혜또는 大悲心( 대비심) 등이 法界(법계)와 균등함을 나타내는 그림 一眞法界 (일진법계)의 모습을 화면 왼쪽 연꽃의 자방위에 원상으로 묘사.
십회향중 뒷부분으로 한송이 연꽃 위에 장엄하게 일진법계의 圖像的(도상적)표현이 원상으로 묘사 되었고 이어 부처님의 화현으로 이루어짐을 나타냄.
보살의 단계중 十地(십지)에 대한 설명으로 먼저 初地(초지)에 대한 묘사가 진행. 대중들의 십지의 법문을 청하는 모습과 초지인 歡喜地(환희지)에서의 보시에 관한 모습등 여러 장면을 담고 있다.
제2離坵地(리구지)와 제3發光地(발광지)를 나타내는 장면으로 十善十惡(십선십악)등의 果報(과보:인과 응보)와 忍行(인행)에 대한 묘사.
제4焰慧地(염혜지) 와 제5難勝地(난승지)에 대한 내용으로 팔정도 가운데 精進(정진)에 관한 내용과 四攝(사섭)중에서도 同事攝(동사섭)에 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표현.
제6現前地(현전지)와 제7遠行地(원행지)에 대한 설명, 화면 왼쪽은 중생이 無明으로 인하여 輪廻(윤회: 차례로 돌아감) 를 되풀이하는 十八界(십팔계). 즉. 여러 갈래를 불교적 세계관으로서 설명하고 있는 상징적 도설이다. 원상의 아래에는 六根(육근) 작용으로서 인식하는 중생의 妄念(망념)을 원숭이에 비유하였고 그 좌우에는 번뇌망상을 교화하는 보살이 배치되었다.
제8不動地(부동지) 와 제9善慧地(선혜지)에 대한 설명. 즉 보살이 부처님의 경계에 들어가서 梵天(범천), 帝釋(제석),四天王(사천왕), 金剛力士(금강력사)등의 護念(호념:부처나 보살의 항상 마음속에 품고 있으면 부처님께서 보호함) 함을 받들며 그리고 受生(수생) 설법하는 등의 모습을 표현
십지의 끝부분인 法雲地(법운지)에 대한 설명. 즉 受職(수직)보살이 온 몸의 여러 곳에서 광명을 놓아 모든 갈래를 나타내고 또 부처님으로부터 灌頂授記(관정수기) 를 받는 모습.
普光明殿(보광명전) 重會(중회)설법으로 부처님의 十代三昧(십대삼매)를 나타냄. 두 곳의 수미산과 그 아래에 일월이 돌고있는 모습이 표현되었고 화면 왼쪽은 비로자나불과 주변의 보살을 등장시켜 삼매의 내용을 설명하는 장면.
十定品(십정품 )중 삼매에 대한내용. 중앙에 아름다운 花冠(화관) 과 法輪(법륜)을 손에 쥔 설법주인 보현 보살, 그리고 摩尼(마니) 보배의 冠(관)으로 장엄한 帝釋(제석)을 표현.
열가지 삼매중 제 8,9 삼매에 대한 내용. 祝文(축문) 으로 시체를 일으키는 모습, 제석과 阿修羅(아수라)의 전쟁, 인도의 전설에 등장하는 4대강이 코끼리,사자, 소.말의 네 짐승 형태의 어귀에서 흘러나온다는 장면. 가운데 아래에는 구름을 일으키는 용이 묘사됨
열가지 삼매중 끝 부분으로 難?龍王(난타용왕)이 비를 내리는 모습. 보살 智慧光(지혜광)으로서의 金鳥(금조)를 나타내는 해. 그리고 제석천왕이 타는 코끼리 , 寶塔(보탑) 주변에 내리는 마니보화 등이 모두가 보살의 入定(입정: 수행하기 위해방에 들어 앉음)에서 표현된 장면
열가지의 神通(신통)과 열가지의 忍(인:참을)을 설명하는 내용
아승지 즉 무수한 數(수)에 대하여 부처님께서 설명하는 장면, 그리고 각 불세계의 수량을 설명하는 장면과 함께 각기 보살이 머무는 장소로 사바세계(중생이 사는곳)를 묘사.
靑蓮華藏(청련화장)보살이 부처님의 不思議(부사의)한 법에 대하여 연화장보살에게 설법하는 장면. 왼쪽의 많은 화불은 설법의 내용이 시간, 공간적으로 한량없는 진리의 세계에서 전개됨을 뜻함. 하늘에는 수 없는 꽃비와 칠보등의 장엄을 묘사.
부처님의 不思議法(부사의법)을 상징적으로 나타냄.
부처님의 거룩한 상호에 대한 설명으로서 47종류의 상호에 대한 묘사가 어려우므로 그 상호를 대표하는 상징으로서 연화좌 위의 부처님 형상 (여래상매)을 상징적으로 등장. 왼쪽아래는 지옥의 고통을 쉬게하고 天上으로 태어나는 모습을 표현.
보현보살이 修行者(수행자) 가 지녀야할 十種法(십종법) 을 설명하는 장면.
부처님의 출현이 한량없는 인연으로 이룩됨을 나타내는 내용. 세존의 백호상으로부터 여래출현이라는 광명이 놓이고 보현보살이 출현법을 말하는 장면. 왼쪽은 天千세계에서 각기 이룩되는 제반사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고 이는 경설에 의하여 여래의 모습을 비유한 것 . 넓은 하늘은 무량한 허공세계를 나타냄이며 해속의 금조는 해가 뜨면 일체의 중생이 이익을 얻는 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如來現相品(여래현상품) 즉 부처님의 음성과 마음의 相(상)에 대한 묘사. 중생을 교화하는 소리에 대한 비유로서 하늘 북, 선구 천녀의 음악, 비를 내리는 龍王(용왕)의 비유등을 나타내고 마음의 상에 대해서는 바다속의 보배에 대한 비유를 표현한 장면.
金翅鳥(금시조)를 비유, 용맹한 두 날개로 바닷물을 쳐서 용을 잡아가는 것처럼 부처님도 止(지)와 觀(관)의 두 날개로 나고 죽는 사람의 바닷물을 쳐서 여래의 無碍行(무애행)에 안주하게 한다는 상징적도설
普慧(보혜)보살이 보살 52위에 대하여 200가지 질문을 하는 장면과 이에 대한 질문에 보현보살이 열가지로 답하는 장면. 먼저 十信(십신)과 十住(십주)에 대한 것으로 여래의 경계에 들어감을 답변하는 내용 .
보살단계중 十行에 대한설명으로 十種編入(십중편입)을 나타내는 장면. 무량한 허공을 배경으로 열 단계를 묘사 .
십행의 일부와 심회향에 대한 설명. 보살이 아누다라 삼약보리에 들어감에 있어 비유되는 내용들을 상징적으로 나타냄.
압권에 이어 十地를 답변하는 내용이 계속되는 장면,그 비유로서 땅과 같은 마음의 大地, 수미산왕심, 도리천궁,측량할수 없는 虛空(허공), 蓮花(연화), 상상의 우담바라꽃 金剛 (금강), 金鳥(금조)를 나타내는 해, 바다와 용등 經文(경문)의 내용이 상징적으로 표현
열가지의 奮迅(분신:떨칠분, 빠를신)을 상징적인 여러 형태로 도설.
석가세존의 탄생설화중 한 장면으로 부처님이 도솔천에서 흰 코끼리를 타고 하강하여 마야부인의 胎中 (태중) 에드는 모습을 표현.
부처님이 탄생하여 궁중생활과 出家(출가), 成道(성도) 하여 중생을 敎化(교화)하고 열반에 드는 장면 등 부처님의 일생을 나타냄 .
入法界品(입법계품)의 처음 내용으로 부처님이 獅子頻伸三昧(사자빈신삼매)에 들어 나타내는 여러가지 神通變化(신통변화)의 내용을 비유적으로 묘사.
문수사리동자가 부처님께 하직 인사후 남쪽으로 가는 장면.舍利弗(사리불)등 六千比丘(육천비구)들이 문수 보살을 따라가는 모습을 표현.
福城(복성)의 수많은 사람들이 그곳의 大塔(대탑)이 있는곳에 모여 문수사리로부터 보살행에 대한 설법을 듣는 장면과 선재동자가 덕운, 해운, 선왕 비구등의 善知識(선지식) 을 만나 각기 법문을 듣는 모습.
善財童子 (선재동자)가 여러곳을 다니면서 미가장자, 해탈장자, 해당비구등의 선지식을 만나 구도행각을 나타내는 장면, 왼쪽위의 넓게 묘사된 부분은 미가 장자가 설법 도중 광명을 놓아 三千大千 세계를 비추는 모습이며 그주변은 禪宗(선종:참선에 의하여본성을 터득하려는 불교의 한 교종) 에 들어 광명을 뿜고 있는 해당비구를 나타냈고 그 광명속에서는 여러모습의 무량한 化彿(화불)들을 묘사하였다.
다시 선재동자는 보살행을 성취하기 위하여 세선지식을 찾아 보살행을 배우는 장면. 가운데 부분은 승열 바라문의 처소에서 선재동자가 칼살이 솟아있는 불 구렁으로 뛰어내리는 모습을 나타냄
선재동자가 師子幢王(사자당왕)의 딸 慈行童女(자행동녀)로 부터 陀羅尼門(다라니문)의 법을 듣고 다시 善見比丘(선견비구), 自在主童子(자재주동자), 具足優婆離(구족우바리),明智居士(명지거사) 등 선지식으로부터 각기 解脫門(해탈문)을 얻는 장면.
선재동자가 다섯 선지식을 만나 법을 깨우치는 내용. 법보계장자의 집에서는 각 누각마다 음식과 옷등을 보시하는 장면.
선재 동자가 遍行外道 (편행외도) 등 다섯 선지식을 만나 보살행의 법문을 듣는 장면.
선재동자가 婆須蜜多 (바수밀다)여인등 일곱 선지식을 만나 해탈문의 법을 듣는 장면. 그중觀世音(관세음) 보살과 正趣(정취)보살 선지식이 왼쪽위에 자리하고 있고, 大天神(대천신)은 손을뻗어 四海 (사해)의 물을 움켜 잡고 있는 모습의 도설임.
선재동자가 선덕정관야신, 희목관제야신으로부터 그들이 과거 發心(발심)하여 誓願(서원:보살이 수행의 목적, 원망을 밝혀서 그 달성을 서약하는일)을 세우던 당시의 법문을 듣는모습
보구중생 주야신이 오랜 세월에 걸쳐 여러몸으로 수 많은 부처님을 섬기고 봉양하던 내용을 나타내는 장면.
다시 선재동자가 적정음해주야신과 수호일초성 주야신을 만나 그들이 과거 해탈문을 증득하던 때의 법문을 듣는 장면.
선재동자가 모든 나무의 꽃을 피우는 선지식으로 부터 그의 전생설화를 듣고 해탈문을 성취하는 장면.
선재동자가 대원정진역주야신 선지식을 만나 그가 자비로서 중생들을 구제하던 법문을 듣는장면 (80여종의 보살동행 내용이 열거)
선재동자가 룸비니 숲의 妙德圓滿神 (묘덕원만신)을 만나 부처님이 이곳에서 탄생할 때 나타났던 여러가지 신통과 성서러웠던 일들에 대한 법문과 함께 탄생의 모습을 표현한 장면.
석종녀 코피카아가 그 옛날 보살의 三昧海 (삼매해) 해탈문을 성취한 本生(본생)에 대한 설법을 선재동자에게 일러주는 장면.
마야 부인을 위시하여 선재동자가 9인의 선지식을 만나면서 각기 성취하는 법문의 내용을 묘사한 장면
선재동자가 最寂靜(최적정)바라문의 지시에 따라 점차 남행하여 德生童子(덕생동자)와 德生童女 (덕생동녀)를 만나 보살의 幻住解脫(환주해탈)을 얻는 내용이며 배경은 시간적 변이를 묘사.
선재동자가 大莊嚴藏樓閣 (대장엄장누각) 앞에서 미륵보살을 만나 菩提心 에 대한 법문을 듣고, 이제 진리의 세계인 누각 안으로 들어가려는 장면
미륵보살이 손을 써 누각의 문을 열고 선재동자로 하여금 그 속에 들어가게 하여 미륵보살이 과거에 수기를 받던 일등을 보게하고, 또 삼매에 들게하여 莊嚴藏解脫門(장엄장해탈문)을 얻게 하는 내용 .
入法界品(입법계품)의 마지막 내용.선재라는 한 구도자가 53위의 선지식을 찾아 구도의 行脚(행각)을 성취하여 부처의 지위인묘각에 이르는 歷程(역정)을 담는 내용으로서 구도행각을 마치는 절정의 단계이다. 화면의 오른쪽은 선재동자가 미륵보살의 가르침을 받아 수많은 성을 다니며 문수사리를 뵙기 간청하니 거리를 알 수 없는 먼곳에서 오른손으로 선재동자의 머리를 만지며 위로의 법문하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도설.